전체 > 사회
허위 폭탄신고에 수원 패스트푸드점 발칵..알고보니 자작극?

경찰에 따르면 A씨는 17일 오후 1시9분쯤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사거리 인근 상가 건물 내에 입점한 유명 패스트푸드 매장에 폭발물이 설치돼 있다는 내용의 신고를 112에 접수했다. 신고는 마치 불특정 제3자가 작성한 것처럼 꾸며져 있었지만, 실제로는 A씨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이었다. 그는 해당 글을 휴대폰으로 작성해 신고하며 타인이 쓴 것처럼 위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당시 신고를 받은 경찰과 소방본부는 즉각 대응에 나섰다. 긴급 상황 대응 매뉴얼에 따라 해당 매장은 물론 주변 상가 전체를 통제하고 직원 및 방문객 등 약 400여 명을 신속히 대피시켰다. 이어 폭발물처리반(EOD)과 경찰특공대 등을 투입해 매장 내외부 및 주변 지역에 대한 정밀 수색 작업을 실시했다. 현장 통제는 약 1시간 40여 분 동안 이어졌으며 이 과정에서 영통동 일대 도로 일부가 통제되고 차량은 우회 조치되면서 주변 일대에 교통 혼잡도 발생했다. 그러나 수색 결과 폭발물은 발견되지 않았다.
경찰은 수색 종료 이후 즉시 신고자의 신원을 역추적하기 시작했다. 휴대전화 위치 추적 및 통신기록 분석 결과, 신고 당시 사용된 번호와 망 접속 기록이 A씨와 일치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결국 사건 발생 당일 오후 4시께 영통구 자택 인근에서 A씨를 검거했다. 검거 당시 그는 범행을 부인했으나 경찰의 추궁 끝에 혐의를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결과 A씨는 최근 배달업무 과정에서 해당 패스트푸드 매장 관계자로부터 주문 누락 및 배달 지연 문제로 여러 차례 지적을 받은 사실이 있었다. 반복된 지적에 불만을 품은 그는 앙심을 갖고 ‘공포 분위기를 조성해 매장 업무를 마비시키겠다’는 생각으로 범행을 계획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는 작성한 ‘폭발물 설치’ 신고 문구를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 쓴 것처럼 꾸며 낸 뒤 112에 신고를 했고, 현장에 출동한 경찰과 소방인력을 빈번하게 움직이게 함으로써 업무를 방해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단순한 장난이나 허위신고라고 보기 어려운 사안이며 공권력을 동원한 대규모 대응조치를 불러일으킨 중대한 범죄”라며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뿐 아니라 시설 이용객들을 상대로 공중협박을 가한 부분에 대해서도 추가 혐의를 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수백 명의 인원을 긴급대피시키고 수차례 폭발물 수색과 주변 통제로 이어진 점 등을 고려해 구속수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경찰은 A씨의 휴대전화 및 통신기기 포렌식을 통해 추가 범죄 계획 여부와 공범 존재 가능성 등을 정밀 조사 중이다. 수사당국은 이번 사건이 ‘보복성 허위신고’에 해당하는 만큼 향후 유사사건에 대해서도 엄정 대응 방침을 세웠다. 경찰은 “공무집행을 방해하거나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허위폭발물 신고는 명백한 중대 범죄로, 피해 규모와 무관하게 법정최고형에 준해 형사처벌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경찰은 피해 매장 측과 현장 통제에 참여한 소방당국 등과 협의해 이번 허위신고로 발생한 영업차질, 대피 조치, 출동 비용 등 구체적인 피해 규모를 산정하고 있다. 수사 결과에 따라 A씨에게는 형사처벌 외에도 수백만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 상당의 민사상 손해배상 책임 또한 부과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경찰은 A씨를 상대로 이날 중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19일 오후 수원지법에서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inewsbriefi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