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경제·금융
“배추 한 포기 7천원 돌파…폭염·폭우에 서민물가 ‘빨간불’

농림축산식품부는 “추석 성수기인 9월 출하분 물량은 늘었지만, 8월 공급량이 감소하고 작황까지 좋지 않아 가격이 더 오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김치업체, 산지유통인의 봄배추 저장량이 전년 대비 5% 늘어난 만큼 급등 폭은 다소 완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정부는 시장 수급 안정을 위해 보유 중인 배추 2만6,800t 중 일일 200~300t씩을 도매시장 등에 집중 공급하고 있으며, 폭우 등에 따른 유실 피해 발생 시 바로 투입 가능한 예비묘 230만 주도 확보한 상황이다.
폭염으로 인한 영향을 받은 것은 배추뿐만이 아니다. 양배추 한 통 소매가격은 4,526원으로 전월 대비 18.1%, 전년 대비 3.3% 상승했다. 무는 1개 2,588원으로 한 달 사이 6.1% 올랐지만 작년 같은 기간보다는 18%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양파는 1kg당 2,223원으로 전년 대비 13.9%, 전월 대비 23% 상승했고, 대파는 1단 평균 3,098원으로 전년보다 4.0%, 전월보다 31.7% 치솟았다. 시금치는 2,485원으로 전월보다 무려 49.2% 급등했으며, 적상추는 100g당 1,532원으로 전월 대비 23.3% 크게 올랐다.
올해 여름은 고온과 폭우가 반복되는 가운데 일조량 부족·과습으로 인한 생육 저하가 겹치며 농산물 가격을 빠르게 자극하고 있다. 특히 채소류는 작황 여건에 민감하고 생육기간이 짧아 기상환경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품목이다. 일반적으로 6월보다 7월 가격이 오르는 계절적 흐름이 존재하지만, 올해는 고온과 폭우가 교차하는 이상기후로 상승 폭이 더욱 커진 형국이다.
정부는 작황이 부진해질 가능성에 대비한 대책도 내놨다. 농식품부는 폭염예방 약제지원, 농업기상재해 조기경보시스템을 통한 지역별 기상정보 제공 등 현장 대응책을 가동하고 있다. 또한 정부 수급 대응 물량을 적극 활용해 주요 채소가격이 급등할 경우 시장공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폭염·폭우에 따른 피해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피해 발생 시 예비묘 즉시 공급, 생육관리교육 강화, 산지지도 확대 등을 병행할 예정”이라며 “현재 작물 생육기간이 비교적 짧은 만큼 향후 기상이 호전되면 작황도 빠르게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소비자물가 지수 내 채소류 비중이 높은 만큼 고온 건조, 집중호우 등 이상기후가 계속되면 장바구니 물가는 한동안 불안정한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도 적지 않다. 여름 채소 가격 상승은 가을 김장철 배추, 무 가격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어 정부는 하반기 김장기 수급대책 마련도 서두르고 있다. 여기에 고금리 상황으로 인해 운송비·인건비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생산비 증가가 출하가격에 전가될 가능성도 지목된다. 농산물값 불안이 장기화될 경우 외식업계는 물론 서민생활비에도 직격탄이 우려된다.
실제 중·소형 마트를 중심으로 배추 한 포기가 8,000원 안팎까지 거래되고 있으며, 일부 소비자들은 절임배추나 대체 채소로 눈을 돌리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자영업자들도 부담을 토로하고 있다. 서울 중구에서 김치전문점을 운영하는 한 자영업자는 “작년보다 배추 단가가 30~40% 올라 원가 부담이 크다”며 “메뉴 가격 조정까지 고민해야 할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소비자단체들은 “폭염 등 기상이변이 빈발하는 만큼 상시적인 수급점검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업계에서는 앞으로 2~3주간 기상여건이 여름 채소류 가격 향방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8월 말까지 폭염이 이어지거나 태풍이 내습할 경우 배추, 무 등 주요 품목 가격이 추가 급등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반면 기온이 안정되고 강수가 잦아들 경우 새로 출하되는 물량이 늘면서 가격이 완만하게 조정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다만 추석이 예년보다 빠른 9월 중순에 위치한 만큼 성수기 수급관리의 중요성은 예년보다 더 커졌다.
정부는 “7월보다 2배 수준으로 공급량을 확대하고 산지 점검을 강화해 이상기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가격안정을 유도하겠다”며 “작황 부진과 수급불안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해 배추, 무 등 주요 품목에 대한 적극적인 시장 안정 조치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inewsbriefi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