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경제·금융
"한 번만 더 걸리면 끝장"…롯데카드 사태에 정부, '일벌백계' 칼 빼 들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9일 브리핑을 통해 "빠르게 진화하는 해킹 기술과 수법에 비해 금융권의 대응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현재의 보안 체계가 사실상 한계에 봉착했음을 인정했다. 금융 당국은 롯데카드의 온라인 결제 서버가 뚫려 297만 명의 정보가 유출된 사실을 확인한 직후부터 금융감독원과 금융보안원을 급파해 현장 조사를 진행 중이다. 조사는 정보 유출의 구체적인 경위와 과정은 물론, 보안 관련 규정을 제대로 준수했는지 여부를 샅샅이 훑는 방식으로 강도 높게 이루어지고 있다. 동시에 정부는 롯데카드 측에 유출된 정보로 인한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강도 높은 소비자 보호 조치를 즉각 시행하라고 주문했으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정보를 금융권 전체에 신속히 전파하여 유사 사고 발생을 막기 위한 긴급 조치에 나섰다.

이번 롯데카드 사태를 계기로 금융권의 보안 시스템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수술이 예고됐다. 금융위는 각 금융사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책임을 지고 전산 시스템을 포함한 정보 보호 체계 전반을 긴급 점검하도록 지시했다. 이는 보안 문제를 더 이상 실무 부서의 책임으로만 한정하지 않고,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삼으라는 명확한 신호다. 또한, 유명무실하다는 비판을 받아온 최고보안책임자(CISO)의 권한을 실질적으로 강화하고, 사고 발생 시 관련 내용을 투명하게 공시하도록 의무화하는 등 다양한 제도 개선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불가피하게 해킹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시스템을 신속하게 복구하고 피해자를 구제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는 것 역시 중요한 과제로 추진된다. 사실상 이번 사태를 금융권의 디지털 보안 체계를 원점에서부터 재설계하는 계기로 삼겠다는 것이 정부의 구상이다.
inewsbriefi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