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문화
K-박물관 오디움, 베르사유 건축상 수상
오디움 오디오 박물관이 유네스코가 주관하는 권위 있는 베르사유 건축상에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박물관' 분야 내부 특별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전 세계 7대 박물관 후보군에 이름을 올린 데 이어, 오디움의 건축적 철학과 실내 공간의 미적 완성도가 국제적으로 공인받았음을 의미한다.베르사유 건축상은 건축가, 디자이너, 문화예술계 인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국제 심사위원단이 매년 혁신성과 독창성을 갖춘 전 세계 우수 건축물을 선정하는 국제적인 시상식이다. 오디움은 7개 최종 후보들과 △혁신성 △독창성 △지역성 △공공성 △지속가능성 등 까다로운 평가 기준에 따라 경쟁했으며, 특히 실내 공간의 감각적 완성도와 기능적 설계를 높게 평가받아 최종적으로 내부 특별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오디움의 내부 공간은 단순한 전시 공간을 넘어, 관람객의 감각을 총체적으로 자극하는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수직으로 배열된 알루미늄 파이프 구조물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자연광, 그리고 목재의 질감과 향이 조화를 이루며 시각, 청각, 촉각, 후각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총체예술적 경험'을 구현한다. 이는 오디오와 청각 문화유산을 다루는 박물관의 정체성을 공간적으로 완벽하게 승화시켰다는 평가다.
오디움 관계자는 이번 수상에 대해 "그동안 오디움이 지향해 온 건축적 가치와 공간적 철학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이번 수상을 계기로 사운드 문화유산 연구와 청각 중심 전시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세계적 수준의 박물관으로서 국제적 역할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디움 오디오 박물관은 지난해 6월 설립된 이래, 문화예술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사회 치유라는 가치를 내걸고 음향·청각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문화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유성기 발명(1877년) 이후 150년간의 오디오 발전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 보존, 연구, 전시하며 사운드 문화유산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있다. 일반 대중에게 무료로 개방되는 오디움은 상설전 '정음: 소리의 여정'을 통해 이달 7일 기준 2만 5천 명 이상의 관람객을 유치하는 등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며 문화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박물관 측은 이번 국제적인 인정을 발판 삼아, 설립 초기부터 추진해 온 사운드 문화유산 연구 및 보존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사운드 아카이브 조성을 중장기 핵심 과제로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오디움은 건축미와 기능성을 모두 갖춘 공간에서 사운드 문화유산의 가치를 재조명하며 세계적인 문화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inewsbriefi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